Loading...

교육훈련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   교육훈련   >  기량검증

기량검증

기량검증이란?
기량검증 체계는 발전소의 형상을 대표하는 시편을 대상으로 검사를 수행하여 검사에 합격한 사람이 검사를 수행하여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검사 대상기기의 형상 및 재질이 동일한 시험편을 이용하여 체적 비파괴검사 시스템(절차서, 장비, 검사자)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기량검증 체계는 인정조직과 인증조직으로 운영되며, 기량검증 센터(인정조직)에서 기량검증 자격발행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3자 자격인증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세계적인 비파괴검사 기술기준은 검사의 신뢰도 및 검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부여하기 위해 기량검증(Performance Demonstration)제도를 도입하여 검사 대상에 실제로 발생할 결함을 삽입하여 이 결함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보인 자 만이 검사를 수행하는 체계인 기량검증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원전 기량검증센터(KPD) 운영현황
기량검증(PD)은 가동중검사 수행 전에 초음파검사 시스템(검사자,검사장비,절차서)을 사용한 균열검출 및 크기측정 능력이 일정한 수준 이상임을 확인하여 자격을 부여하고, 자격 부여된 시스템만이 가동중검사를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이며, 검사대상기기와 형상 및 재질이 동일한 시험편을 이용하여 비파괴검사 시스템(절차서, 장비, 검사자)을 검증합니다.

국내에서는 2004년부터 원전의 주요 배관 및 원자로에 대해 원전 가동전검사/가동중검사에 적용하고 있는 초음파검사 체계(검사자, 절차서, 장비)의 기량을 사전에 검증하여 검사 신뢰도를 향상하고자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가동중검사기술기준을 기반으로 기량검증(Korean Performance Demonstration; KPD) 체계를 구축 운영 중이며 한국수력원자력(주) 중앙연구원이 국내 원전의 기량검증(PD)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중앙연구원의 기량검증 운영의 신뢰성, 독립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기량검증(KPD) 자격인증업무를 제 3자 기관(The third party)으로 인증업무를 이관하는 방안이 바람직하여 용역입찰을 거쳐서 국가 인정기관으로부터 ISO/IEC 17024(자격인증기관에 대한 요구사항)에 따른 인증기관으로서의 요건을 충족중인 한국비파괴검사학회가 인증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한국비파괴검사학회는 ISO 9712에 따른 자격인정·인증제도를 수립하고 우리나라 자격인증체계를 국제화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비파괴검사 관련 국내외 자격인증업무를 수행중이며, 2012년도에는 학회 내 별도 조직으로 분리하여 국제적합성평가(Conformity Assessment) 요건인 품질시스템을 확보하고, 이에 따른 인정기구, 인증기관 및 시험센터, 교육센터를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화력발전설비 기량검증 현황
현재 화력발전설비의 경우 전기사업법의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에 비파괴검

사(NDT) 신뢰도(Reliability) 확보를 위한 기량검증(PD) 시스템의 부재로 화력발전설비 상시 안전 확보를 위한 신뢰도 있는 체적 비파괴검사(UT+PAUT)의 적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설비에 대한 초음파탐상검사는 다른 비파괴검사방법에 비하여 검사결과가 검사자의 기량, 장비, 절차서 및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되므로 화력발전설비 운영 최적화·상시 안전 및 비파괴검사 신뢰도 확보를 위한 한국형 기량검증(PD) 시스템 개발 및 방안 구축이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연구과제로 발전설비 신뢰성 향상을 위한 PAUT 비파괴검사 기량검증(PAUT NDT PD) 시스템 개발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