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배경
국제표준 자격인증제도란 국제표준인 ISO 9712에 부합하는 자격인증 제도로 국제적 통용성을 가지는 제도입니다.

1992년 유럽통합에 이어 1995년 WTO 출범에 따라 다자간 무역협정, 지역주의(EU, NAFTA) FTA 등이 체결, 무역상 기술장벽으로 작용하면서 제품 무역에서 기술자격 등 인력서비스 분야로 확대되므로 국제적 시류에 동참하기 위해 추진된 제도입니다.

우리학회는 국내외 비파괴검사원의 자격인증이 잠재적인 무역장벽의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해소·국제무역의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비파괴검사원의 자격인증에 대한 국제적인 적합성평가 제도를 구축하였습니다.

국제적인 적합성평가 제도로 국내외에서 통용될 수 있는 비파괴검사 자격은 국제표준 ISO 17024 및 ISO 9712에 근거해 발급된 자격으로 ISO 17024는 2003년에 제정된 표준으로 자격인증 기관에 대한 요구사항이며 ISO 9712는 1991년에 제정된 국제표준으로 비파괴검사 기술자 자격인증에 대한 요구사항입니다.

ISO 9712에 의한 국제표준 자격인 KPCN(Korean Personnel Certification in NDT)은 국가인정기관으로부터 인정을 획득하여 그 동안 외국에 의존하고 있었던 국제표준 자격을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격인증요건
자격인증 신청자는 시력요구사항을 충족하여야 하며, 신청하는 검사방법별 교육 이수와 해당 분야에 대한 경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특징
자격제도의 국제기준 부합화를 통해 국내 자격이 국가간에 상호 인정이 이루어져 국제적으로 통용이 가능하게 되면 수출하기 위해서 수입국의 자격을 별도로 취득할 필요성이 없어지게 됩니다.